Home 로그인/로그아웃 회원전용게시판 회원전용갤러리 후원자원봉사 ENGLISH  

설립 목적
진단도 힘들고 치료약도 없는 ALD환우들에게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한 정보교환과 서로의 아픔을 나누기 위하여 결성되었다.

주요사업 내용
1. 정보교환 및 대처방법등과 홍보에 주로 매진
2. 매년 1~2회 정기모임
3.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행사적극참여
4. 미국 ULF(United Leukodstrophy Foundation)와 정보교환
5. 로렌조오일 지원받기위한 노력 추구
부신백질이영양증 [Adrenoleukodystrophy, 副腎白質異營養症]
'ALD', '로렌조오일' 이라고도 한다. 'ALD', '로렌조 오일병'이라고도 한다.
성염색체인 X염색체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하는 병으로 몸 안의 '긴사슬 지방산(VLCFA: very long chain fatty acid)'이 분해되지 않고 뇌에 들어가 신경세포를 파괴하는 희귀질환이다.
10세 이하 남자 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하는데, 특히 5∼10세 사이에 발병하는 '소아형'은 첫 증세가 나타난 지 6개월만에 시력과 청력을 잃고 2년 내 식물인간이 된 후 결국 사망하게 된다. 소아기에 발병한 경우 증세는 급속히 진행하는 행동장애와 지각력장애를 보이며 사지의 경직, 연하곤란(음식물 삼키기가 곤란한 상태) 및 전신마비가 점차 진행된다. 병의 경과 중에 심한 경련을 보일 수 있으며 증상을 보인 지 수 년 내에 사망하게 된다.
반면 30세를 전후하여 발병하는 경우는 증세가 비교적 가벼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지에 감각 및 운동신경 장애가 관찰되며 병의 경과가 느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경증상과 더불어 부신기능부전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전신무력감, 피부에 색소 침착으로 전신의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으며, 심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구토 및 의식소실을 보이기도 한다.
진단은 직접적으로 유전자 이상을 밝히거나 혈액, 피부조직, 혹은 혈구의 고급 지방산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다. 1932년 처음 발견된 이후 유전병이라는 사실만 밝혀졌을 뿐 아직까지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영화 《로렌조 오일》의 실존인물인 미카엘라 오도네가 찾아낸 기적의 치료물질 '로렌조 오일(Lorenzo's oil)'도 VLCFA의 생성을 억제해줄 뿐 신경세포의 파괴는 막지 못한다.
한편, 완치를 위한 골수이식이 1981년 처음 시도된 뒤 2001년까지 세계 55개국에서 120여 명에게 시술되어 55%가 성공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시술 후 사망에 이르는 확률도 10∼20%에 달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맨위로

ALD모임 소개 ALD 알아보기 ALD증상완화방법 의료정보게시판
ALD모임 소개 임상양상 식이요법 게시판
ALD모임 연혁 원인 물리치료 관련사이트
ALD회원가입하기 진단 약물치료 후원자원봉사
  치료 대처방법 ENGLISH
  치료에 대한 추천    

부신백질이영양증모임 대표 김득한 전화: 070-7776-5151 이메일:ald2000@ald.or.kr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by Korean Society of ALD